누가 나에게 지금까지 가장 재미있게 한 게임은 뭐냐라고 물어보면
나는 큰 고민없이
디아블로2 (Diablo2)
와우 (World of Warcraft)
버블보블 (Bubble Bobble)
정도를 손에 꼽을 것 같다.
(스트리트 파이터 2(Street Fighter II)가 조금 걸리긴 하지만)
비교하긴 어렵지만 그중에 하나를 굳이 뽑으라면
단연 디아블로2 일 텐데,
친구들하고 노-라이프로 즐겼었던
웃지 못할 여러가지 즐거운 추억들이 있어서 이기도 하고
지금 생각하면 노가다 뺑뺑이인 그 컨텐츠를 잠도 없이 지속하게끔
만든 대단한 아이템 체계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와우, 디아블로2는 그렇다고 치고,
나에게 버블보블은
어린 시절 틈만 나면 동전 몇 개 들고 오락실로 향하게 하였고,
자려고 누우면 눈앞에서 방울이 터지고 사탕이 아른거리게 되는
게임중독의 시초였던 것 같다.
그 추억의 기록으로
예전 홈페이지에 정리해 두었던 내용을 살짝 보완해서
다시 이쪽으로 옮겨본다.

1987. MSX Version Package Cover Image

1986. Monster Sticker for Arcade Machine Cabinet
Bubble Bobble
버블보블 (バブルボブル)
1986. TAITO
나를 비롯한 대부분이 보글보글이라고 불렀지만 어쨌든,
일본의 게임사 타이토(TAITO)가
1986년에 발표해서 꽤나 히트한 오락실용 게임이다.
2인용이 가능한 고정 화면형 액션 게임인데,
그 배경음악도 상당히 유명해서
웬만하면 다들 한 번씩은 들어봤을 익숙한 멜로디이다.
게임이 히트한 만큼 후속작도 나오곤 했는데..
뭐 대부분 전작의 명성에 누를 끼치는 후속작이었다.
Character & Story
Bubblun (Player 1) | Bobblun (Player 2) | Zen-Chan | Migh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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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sta | Pulpul | Banebou | Hideg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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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unk | Invader | Skel-Monsta | Ras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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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Drunk | Super Mode Replacement Character : Unchange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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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ant Bubblun | Jumbo Enemi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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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ma & Papa | Bubby & Patty | Bobby & Bet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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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게임치고 너무너무 귀엽고 ‘잘 디자인된’ 캐릭터 들이라
지금 봐도 ‘게임 화면은’ 촌스럽지 않다.
특히나 주인공 Bubblun, Bobblun과 Skel-Monsta는 너무 귀엽다!
일단 가벼운 접근의 스토리로는
주인공인 Bubby와 Bobby의 여자친구가 (두명의 여자친구??)
악당 Baron Von Blubba 에게 납치당해 Bubble Dragon인
Bubblun과 Bobblun으로 변신해서 몬스터 소굴 100레벨까지
들어가 여자친구들을 구출한다는 내용인데,
조금 파고 들어가보게 되면 숨겨진 스토리를 알 수 있게 된다.
진짜 엔딩을 보기 위해 슈퍼모드 커맨드를 입력하고 진행하면
최종 보스가 부모님이고 악당의 마법을 풀어 부모님을 구하는 것!
(부모 캐릭터를 게임에서 본적 없는 걸로 봐서
나는 슈퍼모드로는 클리어 못했었나 보다)
어쨌든 진짜 엔딩의 내용과 같다면
일반 모드 엔딩은 부모님을 죽이는? 엔딩이라는 게 조금은 충격.
Standard Items
10 Point | 20 Point | 30 Point | 40 Point | 50 Point | 60 Point | 70 Point | 80 Point | 90 Point | 100 Poi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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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Point | 200 Point | 250 Point | 300 Point | 350 Point | 400 Point | 450 Point | 500 Point | 550 Point | 600 Point |
![]() | ![]() | ![]() | ![]() | ![]() | ![]() | ![]() | ![]() | ![]() | ![]() |
650 Point | 700 Point | 750 Point | 800 Point | 850 Point | 900 Point | 950 Point | 1000 Point | 1000 Point | 1000 Point |
![]() | ![]() | ![]() | ![]() | ![]() | ![]() | ![]() | ![]() | ![]() | ![]() |
2000 Point | 2000 Point | 2000 Point | 2000 Point | 3000 Point | 3000 Point | 3000 Point | 3000 Point | 4000 Point | 4000 Point |
![]() | ![]() | ![]() | ![]() | ![]() | ![]() | ![]() | ![]() | ![]() | ![]() |
4000 Point | 4000 Point | 5000 Point | 5000 Point | 5000 Point | 5000 Point | 6000 Point | 6000 Point | 6000 Point | 7000 Point |
![]() | ![]() | ![]() | ![]() | ![]() | ![]() | ![]() | ![]() | ![]() | ![]() |
7000 Point | 7000 Point | 8000 Point | 8000 Point | 8000 Point | 8000 Point | 9000 Point | 9000 Point | 10000 Point | 10000 Point |
![]() | ![]() | ![]() | ![]() | ![]() | ![]() | ![]() | ![]() | ![]() | ![]() |
사실 버블보블의 놀라운 점은 시대를 뛰어넘는 귀여운 그래픽,
다양한 히든 커맨드, 퍼즐 형태의 공략 방법 등에도 있겠지만
뭐니 뭐니 해도 1986년에 출시된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깊이 있고 다양한 아이템 시스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그 아이템 시스템들을 가볍게 잘 포장해서
대중적으로 접근을 했다는 점도 높게 사고 싶다.
음식 아이템들도 얼마나 종류가 많은지
전체 게임 해상도인 256 x 224 해상도에 256컬러를 가지고
참 잘도 맛깔나게 표현해놨다.
McDonald’s 프렌치프라이에서 M을 뒤집은 그림도 있고,
에비 스시, 마구로 스시, 푸딩 등.. 참 그 종류도 다양하다.
Special Items
Item | Point | What does it do? | What did the Player do to active it? |
![]() | 100 | Far Reaching Bubbles. | Blow 35 or more Bubbles. |
![]() | 100 | Fast moving bubbles. | Pop 35 or more 10 point bubbles. |
![]() | 100 | Increased bubble firing rate. | Jump 35 or more times. |
![]() | 100 | Increases movement speed. | Run the full length of the screen 15 times or more. |
![]() | 200 | Freezes all monsters. | Pop 12 lightning bubbles. |
![]() | 200 | Makes explosion that kills all monsters, making diamonds worth 10000pt for free or 6000pt for bubbled monsters. | Pop 10 / 13 / 16 / 19 fire bubbles (Depending on difficulty). |
![]() | 200 | Skips next 3 levels. | Pop 15 water bubbles. |
![]() | 200 | Skips next 5 levels. | Pop 20 water bubbles. |
![]() | 200 | Skips next 7 levels. | Pop 25 water bubbles. |
![]() | 3000 | Enemies freeze, and are killed by touching them. | Eat 50 / 55 / 60 / 65 dead enemy fruits. |
![]() | 1000 | Get 10 points per pixel moved. | Eat 3 yellow 'increased bubble firing rate' sweets. |
![]() | 1000 | Get 500 points for each jump. | Eat 3 purple 'far reaching bubbles' sweets. |
![]() | 1000 | Get 100 points per bubble blown. | Eat 3 cyan 'fast moving bubbles' sweets. |
![]() | 3000 | Fills screen with water killing all monsters, making diamonds worth 7000pt for free or 6000pt for bubbled monsters. | Eat 10 / 11 / 12 / 13 special items. |
![]() | 3000 | Creates lightning strikes that kill monsters, makes 8000pt diamonds for free or 500pt bananas for bubbled monsters. | Eat 10 / 12 / 14 / 16 points items. |
![]() | 3000 | Players bubbles are replaced with fireballs. Kills monsters on contact for 9000pt diamonds. | Drown 4 / 5 / 6 / 7 enemies with water bubbles. |
![]() | 2000 | Get 10 points per pixel moved, 500 points for each jump and 100 points for each bubble blown. | Player 1 has joined a running game 5 times. |
![]() | 2000 | Get 10 points per pixel moved, 500 points for each jump, 100 points for each bubble blown, far reaching bubbles, fast moving bubbles and increased bubble firing rate. | Player 2 has joined a running game 5 times. |
![]() | 2000 | Makes explosion that kills all monsters,turning them into 6000pt diamonds. | Player has collected 1 / 1 / 2 / 2 level skip umbrellas. |
![]() | 2000 | Get far reaching bubbles, fast moving bubbles and increased bubble firing rate. | Player has collected 1 / 2 / 3 / 4 monster freeze clocks. |
![]() | 3000 | Makes explosion that kills all monsters, making diamonds worth 8000pt for free or 6000pt for bubbled monsters. | Burn 10 / 12 / 14 / 16 enemies with fire bubbles. |
![]() | 3000 | Falling stars kill any monsters on contact for 6000pt diamonds. | Kill 10 / 12 / 14 / 16 enemies with lightning bubbles. |
![]() | 4000 | Creates 10 extend letters. | Player has started 15 / 20 / 25 / 30 games. (2 Player games count as 2 games) |
![]() | 5000 | Creates bouncing star that kills monsters on contact for 6000pt diamonds. | Player has started 15 / 20 / 25 / 30 levels. |
![]() | 1000 | Creates 80000pt diamond. | Complete level 100 in any mode. |
![]() | 1000 | Creates 70000pt diamond. | Collect 3 book pickups. |
![]() | 1000 | Creates 60000pt diamond. | Collect 3 purple lanterns. |
![]() | 1000 | Creates 50000pt diamond. | Collect 3 blue crosses. |
![]() | 1000 | Creates 40000pt diamond. | Collect 3 red or yellow crosses. |
![]() | 500 | Creates 30000pt cake slice. | Collect 3 'D' extend letters. |
![]() | 500 | Creates 30000pt cake. | Collect 3 'N' extend letters. |
![]() | 500 | Creates 20000pt watermelon. | Collect 3 middle 'E' extend letters. |
![]() | 500 | Creates 20000pt orange. | Collect 3 'T' extend letters. |
![]() | 500 | Creates 10000pt lolly. | Collect 3 'X' extend letters. |
![]() | 500 | Creates 10000pt double lolly. | Collect 3 first 'E' extend letters. |
![]() | 1000 | Flashes the screen whenever a special item is to be displayed. | 'Hurry Up' has been displayed 8 / 10 / 12 / 14 times. |
![]() | 5000 | Makes items appear after 4 seconds instead or 7 or 12. | Collect a crown on the previous level. |
![]() | 100 | Makes next 3 special items potions & activates same behavior as yellow rainbow potion immediately. | Play 777 levels. |
![]() | 10 | A shooting star goes across the screen making any create it touches 'angry' (i.e. 'hurry up' state) | Skel-Monsta has appeared 20 / 23 / 27 / 30 times. |
![]() | 1000 | Enter secret room. | Reach level 20 / 30 / 40 without dying. |
![]() | 3000 | Skip to level 70. | Reach level 50 without dying. |
![]() | 1000 | Gives player ability to fire lightning bubbles. | Reach level 100. |
![]() | 1000 | Any bubbles turn into wooden crosses at the end of the level. | Enter name as TAK |
![]() | 1000 | Any bubbles turn into pink puppy heads at the end of the level. | Enter name as STR |
![]() | 1000 | Any bubbles turn into pizzas at the end of the level. | Enter name as KTT |
![]() | 20 | Food pickups fall from the top of the screen killing anything they touch, turning them into 6000pt diamonds. | Enter name as SEX |
![]() | 20 | Food pickups fall from the top of the screen killing anything they touch, turning them into 6000pt diamonds. | Enter name as ... |
![]() | 20 | Food pickups fall from the top of the screen killing anything they touch, turning them into 6000pt diamonds. | Enter name as I.F / MTJ / NSO / KIM / YSH |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했지만,
버블보블에는 엄청나게 다양한 기능성 아이템들이 존재하는데,
어렸을 적 오락실마다 구전으로 당연하듯 알려져 있던
‘아이템 젠 확률’ 같은 건 루머에 지나지 않았고
전부 하나하나 철저히 계산돼 있었다는 게 참 놀랍다.
지팡이 먹지 말라고! 지팡이 먹으면 계속 지팡이만 나와!.. 라고
지팡이를 패스해 왔었는데 영어방울 때문일 줄이야..
아마도 지역별로 아이템들을 부르는 이름이 다르기도 했겠지만,
우리동네의 내 주변에서 부르는 이름이 생각나서
기억나는 몇개를 추려본다.
![]() | ||
장거리 | ||
![]() | ||
따발 | ||
![]() | ||
친구 | ||
![]() | ||
바이킹 | ||
![]() | ||
바구니 | ||
![]() | ||
강심장 |
바구니는 지금 자세히 보면 그냥 금속 문 처럼 생겼는데
얼핏보면 오줌싸개들 머리에 씌우는 ‘키’ 처럼 보이기도 해서,
바구니라고 불렸던 게 그 이유가 아닌가 싶다.
Potions
Item | Generates | What does it do? | What did the Player activate it? |
![]() | ![]() | Fills the screen with sunflowers. | Fall through the bottom of the screen 15 times. |
![]() | ![]() | Fills the screen with flowers. | Fall through the bottom of the screen 16 times. |
![]() | ![]() | Fills the screen with lucky shamrocks. | Fall through the bottom of the screen 17 times. |
![]() | ![]() | Fills the screen with rainbows. | Fall through the bottom of the screen 18 times. |
![]() | ![]() | Fills the screen with musical notes. | Fall through the bottom of the screen 19 times. |
물약은 특정 레벨에서만 자주 등장하곤 했었는데, 이것 역시
‘화면 아래쪽으로 떨어져 위로 나오는 행동의 반복횟수’를
카운트해서 결정했던 것.
그러다보니 변화의 폭이 좁은 초반구간에서는
거의 늘 나오는 판에 나오게 되었던 거구나!
Matching Score
Matching Tens and Hundreds | Matching Both Players Tens and Hundreds Scores | |||||
Final 3 Score Digits | Item Generated | Points | Number in Tens | Item Generated | Points | |
000 | ![]() | 700 | 0 | ![]() | 700 | |
110 | ![]() | 700 | 1 | ![]() | 700 | |
220 | ![]() | 700 | 2 | ![]() | 700 | |
330 | ![]() | 700 | 3 | ![]() | 700 | |
440 | ![]() | 700 | 4 | ![]() | 700 | |
550 | ![]() | 700 | 5 | ![]() | 700 | |
660 | ![]() | 700 | 6 | ![]() | 700 | |
770 | ![]() | 700 | 7 | ![]() | 700 | |
880 | ![]() | 700 | 8 | ![]() | 700 | |
990 | ![]() | 700 | 9 | ![]() | 700 |
점수에 따라서 보너스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당시 다른 오락실 게임들에 비해 점수가 가지는 의미가 컸었는데,
그래서 한 레벨이 끝내기 직전 ‘점수 맞추기’를 해서
화면에 남은 방울을 전부 음식으로 바꾸는 일을 하곤 했었다.
그 ‘점수 맞추기’란
100점 자릿수와 10점 자릿수의 숫자를 같은 걸로 맞추는 것.
(2플레이어랑 함께 점수를 맞추는 룰도 숨어 있었다니)
Extend
1st Letter 'E' | ![]() | ![]() |
2nd Letter 'X' | ![]() |
|
3rd Letter 'T' | ![]() |
|
4th Letter 'E' | ![]() |
|
5th Letter 'N' | ![]() |
|
6th Letter 'D' | ![]() |
보너스를 얻기 위해 미친 듯 먹었던 E-X-T-E-N-D 방울.
아.. 이 보너스 방울이 지팡이 유발자였어. ㅠ_ㅠ
마지막 글자를 먹은 순간
먹은 순간보다 살짝 일찍 죽은 플레이어도 살릴 수 있어서
특정한 상황에서는 한 명이 마지막 글자를 먹을 준비를 한 상태에서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는 보험 들기 식 플레이도 했었다.
뽀송
어렸을때 오락실가면 이것만 했었는데 ㅋㅋㅋ
이 귀여운 게임이 그리 잔인한 엔딩을 갖고 있었따니..!! 근데 단 한번도 엔딩은 본적 없다능~
다시봐도 귀엽다!!
퍼펙트킴
명작 중 명작이죠 ㅎ
밸런스도 잘잡고. . 해골 나오면서 사운드 바뀌면
손에 땀을. .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