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개시한 아나모픽(anamorphic) 렌즈 테스트샷 몇 장.
뭔가 멋진 풍경으로 들고나가 제대로 찍으면 진가를 느낄 수 있겠지만 게을러서 일단 대충 집에서 몇 장 찍어봄.
일단 야간에 야외에서 사용을 해봐야 아나모픽 특유의 멋진 보케도 확인하고 할 텐데,
그런 본격적인 경험 없이 두어 차례의 짧은 경험만을 가지고 느낀 후기를 간단히 기록해 보자면..
장점
취향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와이드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나에게는 일단 굉장히 멋지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
해가 좋은 날 빛 방향이 뭔가 잘 맞아 떨어지면 영화같은(?) 멋진 느낌의 사진이 담긴다.
단점
큰 화면에서 봤을 때의 느낌이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아서 아쉽다.
사진의 외곽 쪽 배럴(barrel) 왜곡이 있는데 와이드한 이미지이다 보니 Photoshop의 Lens Correction 으로 보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평소 주로 사용하던 Sony의 GM렌즈에 비해 AF 속도가 느리다 보니 굉장히 답답하게 느껴진다.
아나모픽 렌즈 중에서는 짧은 편이라곤 하지만 최소 초점거리가 길어 화각 안에 무언가를 크게 담을 때 아쉬움이 있다.
뭐 저 단순한 장점을 느껴보려고 산 제품이기 때문에 다행히 여러 단점들이 그리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오랜만에 여유 있게 사진 찍으러 여행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
roveover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저도 12월에 받아서 테스트해봤습니다.
일단 1.08 업데이트 이후 초점 노이즈는 많이줄었는데 24fps에서는 아직도 문제가 있네요.
60fps에서는 노이즈가 없다시피 해서 그러려니 쓰려고 했는데 문제는 초점이 살짝 뒤쪽에 맞습니다.
처음엔 최대개방이라 좀 흐리다 싶었는데 책이나 달력 등 비스듬히 찍어보니 백포커스 맞네요 매뉴얼로 맞추면 선명하게 잘 보입니다.
혹시 선생님 제품에는 초점 문제가 없으신지요?
vana
.
안녕하세요.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제 현재 상황을 공유드리자면,
저는 스틸 사진 촬영 목적으로 구입을 했고 영상 촬영은 하지 않아서 fps에 따른 문제점을 맞닥뜨리지 못했습니다.
일단 몇 차례 되지 않는 저의 스틸 촬영상에서는 초점 잡는 데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요,
구입 후 따로 펌웨어 업데이트는 하지 않은 상태였고 지금 확인해 보니 1.0.7이네요.
말씀 듣고 바로 1.0.8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제가 영상 촬영에 대해서는 크게 아는 바가 없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데요, 혹시나 차후에 동영상 촬영을 하게 된다면 유심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알파카
게시물 잘 봤습니다!
최근에 아나모픽 렌즈를 구입해서 raw 파일로 촬영을 해봤는데요
사진 정리하다가 찍은게 있길래 보정 해보려고 하니까 비율 조절을 해야할거 같은데
색 보정을 먼저 하고 포토샵으로 비율을 조정 하시는건지
포토샵으로 비율을 조절하는데 raw파일로 저장 하는 방법이 있는지 긍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ㅠ
vana
안녕하세요.
포토샵 자체에는 raw 파일 저장하는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수정을 한 내용을 보관하려면 PSD나 TIFF(16bit) 등으로 저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취미수준이라 일반적으로는 raw 파일 촬영을 하지 않다 보니 잘 모르기도 하고, 아나모픽으로 raw 촬영을 해 비율 조정해 본 적은 없는데요,
Camera raw 단에서 비율조절이 된다고 하면 조절 후 .dng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니 그게 최선일 것 같습니다.
알파카
답변 감사합니다
요즘에 쓸때는 라이트룸에서 보정 하고 포토샵에서 비율 조정해서 쓰고 있네여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